Algorithm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완전탐색 > 모의고사

jungwon3004 2021. 12. 13. 12:40
728x90
반응형

문제 설명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학 문제를 전부 찍으려 합니다. 수포자는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다음과 같이 찍습니다.

1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1, 2, 3, 4, 5, 1, 2, 3, 4, 5, ...
2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2, 1, 2, 3, 2, 4, 2, 5, 2, 1, 2, 3, 2, 4, 2, 5, ...
3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3, 3, 1, 1, 2, 2, 4, 4, 5, 5, 3, 3, 1, 1, 2, 2, 4, 4, 5, 5, ...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의 정답이 순서대로 들은 배열 answers가 주어졌을 때, 가장 많은 문제를 맞힌 사람이 누구인지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시험은 최대 10,000 문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문제의 정답은 1, 2, 3, 4, 5중 하나입니다.
  •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여럿일 경우, return하는 값을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
입출력 예answersreturn
[1,2,3,4,5] [1]
[1,3,2,4,2] [1,2,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수포자 1은 모든 문제를 맞혔습니다.
  • 수포자 2는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
  • 수포자 3은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

따라서 가장 문제를 많이 맞힌 사람은 수포자 1입니다.

입출력 예 #2

  • 모든 사람이 2문제씩을 맞췄습니다.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Map.Entry;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answers) {
        
    	/* 찍는 방법
    	 * 1번: 12345
    	 * 2번: 21232425
    	 * 3번: 3311224455
    	 */
    	
    	// 1번 채점
    	int score1 = 0;
    	for(int i=0;i<answers.length;i++) {
    		switch(i%5){
            // 1번 수포자는 5번 간격으로 반복되니까 %5해줌!
    		case 0: if(answers[i]==1) {score1+=1;break;}else {break;}
    		case 1: if(answers[i]==2) {score1+=1;break;}else {break;}
    		case 2: if(answers[i]==3) {score1+=1;break;}else {break;}
    		case 3: if(answers[i]==4) {score1+=1;break;}else {break;}
    		case 4: if(answers[i]==5) {score1+=1;break;}else {break;}
            // 여기서 주의할 점!!!!!!!
            // 뒤에 else{break;} 이거 꼭 붙여야 함!!!! ㅠㅠㅠㅠㅠ
            // 이거 놓쳐서 한 참 고민했네,,,,,,,ㅠㅠㅠㅠㅠ
            // 당연히 아닌 경우도 고려해야 하는데 왜 이걸 생각 못했지,,,,
    		}
    	}
    	
    	// 2번 채점
    	int score2 = 0;
    	for(int i=0;i<answers.length;i++) {
    		switch(i%8){
    		case 1:
    			if(answers[i]==1) {score2+=1;break;}else {break;}
    		case 0:
    		case 2:
    		case 4:
    		case 6:
    			if(answers[i]==2) {score2+=1;break;}else {break;}
    		case 3: 
    			if(answers[i]==3) {score2+=1;break;}else {break;}
    		case 5: 
    			if(answers[i]==4) {score2+=1;break;}else {break;}
    		case 7: 
    			if(answers[i]==5) {score2+=1;break;}else {break;}
    		}
    	}
    	
    	// 3번 채점
    	int score3 = 0;
    	for(int i=0;i<answers.length;i++) {
    		switch(i%10){
    		case 2:
    		case 3:
    			if(answers[i]==1) {score3+=1;break;}else {break;}
    		case 4:
    		case 5:
    			if(answers[i]==2) {score3+=1;break;}else {break;}
    		case 0: 
    		case 1:
    			if(answers[i]==3) {score3+=1;break;}else {break;}
    		case 6: 
    		case 7:
    			if(answers[i]==4) {score3+=1;break;}else {break;}
    		case 8:
    		case 9:
    			if(answers[i]==5) {score3+=1;break;}else {break;}
    		}
    	}
    	
    	// 번호랑 점수를 HashMap으로 만듦
        // 물론 그냥 비교해도 되지만, HashMap으로 하면 수포자 번호와 총 스코어를 관리하기 쉬움 
    	HashMap<Integer, Integer> score = new HashMap<>();
    	score.put(1, score1);
    	score.put(2, score2);
    	score.put(3, score3);
    	
    	System.out.println(score1);
    	System.out.println(score2);
    	System.out.println(score3);
    	
    	
    	List<Entry<Integer,Integer>> list = new ArrayList<>(score.entrySet());
    	list.sort(Entry.comparingByValue());
    	
    	// answer 값 정하기
    	
    	if(list.get(2).getValue().equals(list.get(1).getValue())) {
    		if(list.get(0).getValue().equals(list.get(1).getValue())) {
        		int[] answer = new int[3];
                answer[0]=1;answer[1]=2;answer[2]=3;
                return answer;
        	}
            int[] answer = new int[2];
    		answer[0]=list.get(2).getKey();
    		answer[1]=list.get(1).getKey();
    		Arrays.sort(answer);
            return answer;
    	}else{
            int[] answer = new int[1];
            answer[0]=list.get(2).getKey();
            return answer;
        }    
    }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