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문제 설명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학 문제를 전부 찍으려 합니다. 수포자는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다음과 같이 찍습니다.
1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1, 2, 3, 4, 5, 1, 2, 3, 4, 5, ...
2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2, 1, 2, 3, 2, 4, 2, 5, 2, 1, 2, 3, 2, 4, 2, 5, ...
3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3, 3, 1, 1, 2, 2, 4, 4, 5, 5, 3, 3, 1, 1, 2, 2, 4, 4, 5, 5, ...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의 정답이 순서대로 들은 배열 answers가 주어졌을 때, 가장 많은 문제를 맞힌 사람이 누구인지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시험은 최대 10,000 문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문제의 정답은 1, 2, 3, 4, 5중 하나입니다.
-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여럿일 경우, return하는 값을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
[1,2,3,4,5] | [1] |
[1,3,2,4,2] | [1,2,3] |
입출력 예 #1
- 수포자 1은 모든 문제를 맞혔습니다.
- 수포자 2는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
- 수포자 3은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
따라서 가장 문제를 많이 맞힌 사람은 수포자 1입니다.
입출력 예 #2
- 모든 사람이 2문제씩을 맞췄습니다.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Map.Entry;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answers) {
/* 찍는 방법
* 1번: 12345
* 2번: 21232425
* 3번: 3311224455
*/
// 1번 채점
int score1 = 0;
for(int i=0;i<answers.length;i++) {
switch(i%5){
// 1번 수포자는 5번 간격으로 반복되니까 %5해줌!
case 0: if(answers[i]==1) {score1+=1;break;}else {break;}
case 1: if(answers[i]==2) {score1+=1;break;}else {break;}
case 2: if(answers[i]==3) {score1+=1;break;}else {break;}
case 3: if(answers[i]==4) {score1+=1;break;}else {break;}
case 4: if(answers[i]==5) {score1+=1;break;}else {break;}
// 여기서 주의할 점!!!!!!!
// 뒤에 else{break;} 이거 꼭 붙여야 함!!!! ㅠㅠㅠㅠㅠ
// 이거 놓쳐서 한 참 고민했네,,,,,,,ㅠㅠㅠㅠㅠ
// 당연히 아닌 경우도 고려해야 하는데 왜 이걸 생각 못했지,,,,
}
}
// 2번 채점
int score2 = 0;
for(int i=0;i<answers.length;i++) {
switch(i%8){
case 1:
if(answers[i]==1) {score2+=1;break;}else {break;}
case 0:
case 2:
case 4:
case 6:
if(answers[i]==2) {score2+=1;break;}else {break;}
case 3:
if(answers[i]==3) {score2+=1;break;}else {break;}
case 5:
if(answers[i]==4) {score2+=1;break;}else {break;}
case 7:
if(answers[i]==5) {score2+=1;break;}else {break;}
}
}
// 3번 채점
int score3 = 0;
for(int i=0;i<answers.length;i++) {
switch(i%10){
case 2:
case 3:
if(answers[i]==1) {score3+=1;break;}else {break;}
case 4:
case 5:
if(answers[i]==2) {score3+=1;break;}else {break;}
case 0:
case 1:
if(answers[i]==3) {score3+=1;break;}else {break;}
case 6:
case 7:
if(answers[i]==4) {score3+=1;break;}else {break;}
case 8:
case 9:
if(answers[i]==5) {score3+=1;break;}else {break;}
}
}
// 번호랑 점수를 HashMap으로 만듦
// 물론 그냥 비교해도 되지만, HashMap으로 하면 수포자 번호와 총 스코어를 관리하기 쉬움
HashMap<Integer, Integer> score = new HashMap<>();
score.put(1, score1);
score.put(2, score2);
score.put(3, score3);
System.out.println(score1);
System.out.println(score2);
System.out.println(score3);
List<Entry<Integer,Integer>> list = new ArrayList<>(score.entrySet());
list.sort(Entry.comparingByValue());
// answer 값 정하기
if(list.get(2).getValue().equals(list.get(1).getValue())) {
if(list.get(0).getValue().equals(list.get(1).getValue())) {
int[] answer = new int[3];
answer[0]=1;answer[1]=2;answer[2]=3;
return answer;
}
int[] answer = new int[2];
answer[0]=list.get(2).getKey();
answer[1]=list.get(1).getKey();
Arrays.sort(answer);
return answer;
}else{
int[] answer = new int[1];
answer[0]=list.get(2).getKey();
return answer;
}
}
}
728x90
반응형
'Algorithm'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 연습깊이/너비 우선 탐색(DFS/BFS) > 네트워크 (0) | 2021.12.14 |
---|---|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깊이/너비 우선 탐색(DFS/BFS) > 타겟 넘버 (0) | 2021.12.13 |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해시 > 베스트 앨범 (0) | 2021.12.12 |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해시 > 위장 (0) | 2021.12.12 |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해시 > 전화번호 목록 (0) | 2021.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