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gorithm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완전탐색 > 모의고사

by jungwon3004 2021. 12. 13.
728x90
반응형

문제 설명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학 문제를 전부 찍으려 합니다. 수포자는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다음과 같이 찍습니다.

1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1, 2, 3, 4, 5, 1, 2, 3, 4, 5, ...
2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2, 1, 2, 3, 2, 4, 2, 5, 2, 1, 2, 3, 2, 4, 2, 5, ...
3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3, 3, 1, 1, 2, 2, 4, 4, 5, 5, 3, 3, 1, 1, 2, 2, 4, 4, 5, 5, ...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의 정답이 순서대로 들은 배열 answers가 주어졌을 때, 가장 많은 문제를 맞힌 사람이 누구인지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시험은 최대 10,000 문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문제의 정답은 1, 2, 3, 4, 5중 하나입니다.
  •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여럿일 경우, return하는 값을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
입출력 예answersreturn
[1,2,3,4,5] [1]
[1,3,2,4,2] [1,2,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수포자 1은 모든 문제를 맞혔습니다.
  • 수포자 2는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
  • 수포자 3은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

따라서 가장 문제를 많이 맞힌 사람은 수포자 1입니다.

입출력 예 #2

  • 모든 사람이 2문제씩을 맞췄습니다.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Map.Entry;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answers) {
        
    	/* 찍는 방법
    	 * 1번: 12345
    	 * 2번: 21232425
    	 * 3번: 3311224455
    	 */
    	
    	// 1번 채점
    	int score1 = 0;
    	for(int i=0;i<answers.length;i++) {
    		switch(i%5){
            // 1번 수포자는 5번 간격으로 반복되니까 %5해줌!
    		case 0: if(answers[i]==1) {score1+=1;break;}else {break;}
    		case 1: if(answers[i]==2) {score1+=1;break;}else {break;}
    		case 2: if(answers[i]==3) {score1+=1;break;}else {break;}
    		case 3: if(answers[i]==4) {score1+=1;break;}else {break;}
    		case 4: if(answers[i]==5) {score1+=1;break;}else {break;}
            // 여기서 주의할 점!!!!!!!
            // 뒤에 else{break;} 이거 꼭 붙여야 함!!!! ㅠㅠㅠㅠㅠ
            // 이거 놓쳐서 한 참 고민했네,,,,,,,ㅠㅠㅠㅠㅠ
            // 당연히 아닌 경우도 고려해야 하는데 왜 이걸 생각 못했지,,,,
    		}
    	}
    	
    	// 2번 채점
    	int score2 = 0;
    	for(int i=0;i<answers.length;i++) {
    		switch(i%8){
    		case 1:
    			if(answers[i]==1) {score2+=1;break;}else {break;}
    		case 0:
    		case 2:
    		case 4:
    		case 6:
    			if(answers[i]==2) {score2+=1;break;}else {break;}
    		case 3: 
    			if(answers[i]==3) {score2+=1;break;}else {break;}
    		case 5: 
    			if(answers[i]==4) {score2+=1;break;}else {break;}
    		case 7: 
    			if(answers[i]==5) {score2+=1;break;}else {break;}
    		}
    	}
    	
    	// 3번 채점
    	int score3 = 0;
    	for(int i=0;i<answers.length;i++) {
    		switch(i%10){
    		case 2:
    		case 3:
    			if(answers[i]==1) {score3+=1;break;}else {break;}
    		case 4:
    		case 5:
    			if(answers[i]==2) {score3+=1;break;}else {break;}
    		case 0: 
    		case 1:
    			if(answers[i]==3) {score3+=1;break;}else {break;}
    		case 6: 
    		case 7:
    			if(answers[i]==4) {score3+=1;break;}else {break;}
    		case 8:
    		case 9:
    			if(answers[i]==5) {score3+=1;break;}else {break;}
    		}
    	}
    	
    	// 번호랑 점수를 HashMap으로 만듦
        // 물론 그냥 비교해도 되지만, HashMap으로 하면 수포자 번호와 총 스코어를 관리하기 쉬움 
    	HashMap<Integer, Integer> score = new HashMap<>();
    	score.put(1, score1);
    	score.put(2, score2);
    	score.put(3, score3);
    	
    	System.out.println(score1);
    	System.out.println(score2);
    	System.out.println(score3);
    	
    	
    	List<Entry<Integer,Integer>> list = new ArrayList<>(score.entrySet());
    	list.sort(Entry.comparingByValue());
    	
    	// answer 값 정하기
    	
    	if(list.get(2).getValue().equals(list.get(1).getValue())) {
    		if(list.get(0).getValue().equals(list.get(1).getValue())) {
        		int[] answer = new int[3];
                answer[0]=1;answer[1]=2;answer[2]=3;
                return answer;
        	}
            int[] answer = new int[2];
    		answer[0]=list.get(2).getKey();
    		answer[1]=list.get(1).getKey();
    		Arrays.sort(answer);
            return answer;
    	}else{
            int[] answer = new int[1];
            answer[0]=list.get(2).getKey();
            return answer;
        }    
    }
}
728x90
반응형